표현이 억제되어 독창적인 표현에 자신을 잃고 모방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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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창의적 자발적 미술교육의 개념
미술교육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는 활동이다. 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개성 있게 표현하게 되며 정서를 함양하게 된다.
미술교육은 유아기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며 생각, 감정, 지각능력을 고루 발달 시켜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유아동 교육기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적 자발적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고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상생의 교육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서론 ☀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대적, 철학적 접근을 통한 정확한 이해를 우선하고 프로그램에서 시작해서 정규교과목으로 자리 잡은 미국의 사례와, 성공적이지만 프로그램성격이 강한 국내대표 사례의 비교해본다. 그리고 정규교과목으로
미술과 교육과정의 학습성취도 평가에 있어서도 학생 상호간의 비교평가 결과에 중점을 두는 형성평가에서 최근에는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위주로 하여 학습 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수행평가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 개개인의 행동적, 정의적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수행평가
2. 아동 미술 발달 단계
아동에서 미술을 교육하려면 먼저 발달 단계를 알아야 한다. 미술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특별히 제한이 없으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서너 살 정도부터 어른이 된 후까지 모두 가능하다. 다만, 발달 단계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과 내용이 달라야 한다. 발달 단꼐에 따라 미술
교육적 목적을 갖는 미술교육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초․중등 과정의 미술교육을 11년을 받았건만 끝내 미적 문맹자가 되어 버리는 모습으로 변해 가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한계점에서 벗어나기기 위한 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
미술교육의 영향
- 아동미술은 성인미술처럼 좋은 예술품을 만들겠다는 어떤 구체적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제작하는 것이 아니고, 정서나 감정을 표출하는 행위이며 놀이라는 입장
- 한계점; 아동미술교육도 교육의 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거이며, 교육은 의도성과 계획성을 갖는 활동→미술과 놀
미술의 문제점을 ꡒ보이는 데로 그리지 않고, 아는 데로 그리는 것ꡓ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기존 미술의 한계점 인식과 동시에 인상주의 성립에 영향을 준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카메라의 발명이었다. 카메라의 발명은 화가들로 하여금 그림 자체의 의미를 찾게 해주었고, 또 일상의 아름다움
미술을 교육하자고 처음 말하고, 1749년 교육과정에 미술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으로부터 시작된 미술교육은 끊임없는 변화와 그에 따른 발전을 거듭해 근래에 보다 체계화 된 다양한 이론을 가지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아동화에의 관심의 증대로 그에 따른 많은